Categories
Uncategorized

현기증의 원인과 예방 어지럼증 치료방법

현기증이란?

일반적으로 ‘현기증’이라고 불리는 것에는 여러 가지 증상이 있습니다. 천장이나 자신의 주위가 빙빙 돈다, 몸이 흔들흔들, 둥둥 떠는 느낌, 정신이 아찔해지는 느낌, 눈앞이 캄캄해지는 느낌, 물건이 이중으로 보인다 등입니다. 일어섰을 때 눈앞이 어두워지는 것 같은 현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런 어지럼증의 원인이 되는 질병은 하나가 아닙니다. 대표적인 것은 귀 안쪽의 내이라는 부분에 있는 몸의 자세를 유지하는 기관이 어떠한 이상을 초래하여 일어나는 내이성의 현기증입니다. 또한 뇌졸중이나 심장질환, 저혈압 등 혈관질환, 뇌·신경병, 약, 외상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원인에 따른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기증 원인

어지럼증의 원인 중 하나는 내이에 있는 신체의 평형감각을 관장하는 삼반규관, 전정기관의 이상으로, 이것에도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중장년층이 기상하거나 뒤척였을 때 흔히 발생하는 것이 양성 발작성 두위 현기증이으로 이석이 삼반규 관내를 부유하고 있는 것이 원인입니다. 또한 30~50세대에 많은 메니에르병은 내이를 채우고 있는 내림프액이 과도하게 쌓이는 ‘내림프 수종’이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신과 약이나 수면제 등의 부작용과 돌발성 난청이나 전정 신경염에 의해서도 현기증을 발생하며, 저혈압이나 고혈압 등 순환기 계통 질병과 관련해서도 현기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뇌경색, 뇌출혈의 병변이 소뇌나 뇌간에 미친 경우에도 어지럼증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현기증 증상

내이성 어지럼증을 일으키는 질병으로는 양성 발작성 두위 현기증, 메니에르병, 돌발성 난청 등이 있는데, 이들 질병에 공통되는 증상은 천장이나 자신의 주위가 빙빙 도는 회전계의 현기증 증상입니다. 메니에르병과 돌발성 난청은 청각기관인 송아지에도 이상이 생기므로 이명, 난청과 같은 증상을 동반합니다. 한편 순환기계 질병에 의한 현기증은 푹신한 느낌, 정신이 아찔해지는 느낌, 눈앞이 캄캄해지는 등의 증상이 많은데 회전계의 현기증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장 조심해야 할 것은 생명의 위험이 있는 뇌경색이나 뇌출혈입니다. 한쪽 팔다리가 움직이지 않고, 혀가 돌지 않으며 심한 두통 등의 증상을 동반한 경우에는 즉시 뇌졸중을 전문으로 하는 의사에게 진찰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기증 치료

양성 발작 두위 현기증에서는 현기증 방지 약이나 에플리법이라는 물리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에플리법은 삼반규관을 부유하는 이석의 위치를 확인하고 현기증 치료에 정통한 의사의 지도 하에 머리를 천천히 회전시키는 운동을 하여 원인이 되는 이석을 삼반규관 밖으로 내보내는 치료법입니다.

전정 신경염은 약물에 의한 치료가 중심이 됩니다.

돌발성 난청은 조기에 치료가 시작되면 약으로 치유를 기대할 수 있는 경우가 많은데, 진행 후에는 낫기 어렵기 때문에 초기 단계에서 이비인후과 진료를 받도록 합니다.

메니에르병은 완치가 어려운 질병이지만 이뇨제를 통한 치료, 고막환기튜브 삽입, 중이강 약물 주입, 수술, 가압치료, 생활지도 및 자율훈련 등을 통해 증상을 완화하기 위한 치료를 실시합니다.

한편 뇌졸중이 원인일 경우에는 한시라도 빨리 전문 의료기관에서 진단을 받고, 중증의 경우 t-PA라는 약물의 투여나 뇌혈관 카테터 치료를 긴급히 받아야 합니다.

현기증 예방 및 주의사항

운동 – 내이 질환에 의한 현기증은 적당한 운동이 예방과 재발 방지로 이어집니다. 우리 몸의 균형은 귀와 눈이 센서가 되어 유지되고 있지만 한쪽 귀 기관에 이상이 생겼을 때는 다른 기관에서 보충하도록 뇌가 조정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몸을 움직이고 있는 편이 그 뇌의 조정 기능이 활발해지기 때문입니다.

의사와 상담 – 어지럼증이 있을 경우 먼저 이비인후과 의사와 상담을 해보고, 만약 이비인후과에서 어지럼증 진료를 받아도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에는 순환기나 뇌신경병일 수 있으므로 내과에서 어지럼증 상담하는 것울 추천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