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Uncategorized

식도정맥류 원인 증상 치료 예방

‘식도정맥류’란?

식도정맥류는 식도 내 정맥이 덩어리처럼 부풀어 오르는 질환으로 간경변의 주요 합병증이다. 덩어리처럼 부풀어 오르고 팽창하는 정맥을 정맥류라고 하는데, 이 식도정맥류가 터지면 출혈이나 피가 항문 등으로 흘러내리는 증상이 나타나고 심할 경우 출혈 쇼크와 사망에 이를 수 있다.

식도정맥류 원인

식도정맥류는 간경변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간은 다량의 혈액이 모이는 곳으로 이 혈액은 간문맥이라는 혈관을 통해 간으로 이동한다. 간문맥은 장에 흡수된 많은 영양소가 혈류를 통해 이동하는 중요한 혈관 통로이며, 간경변은 피가 굳어진 간으로 이동하기 어렵게 만든다. 그래서 더 이상 간으로 들어가지 못하게 된 혈액은 더 낮은 압력으로 흘러내리게 된다. 이때 혈액이 이동하면서 원래 혈관은 수십 배에서 수백 배까지 확장되는데, 그 중 일부는 식도로 돌출되어 식도정맥류를 형성한다.

식도정맥류 증상

식도정맥류 자체는 출혈이 없으면 증상이 없다. 그러나 일단 출혈이 발생하면 구토혈, 갑작스러운 어지럼증, 검은 변, 피가 섞인 변, 의식 상실 등의 증상이 단독으로 또는 동시에 나타난다. 하지정맥류 출혈은 일반적으로 특별한 유발 요인 없이 발생한다. 출혈로 인한 출혈량과 혈액량 감소 정도에 따라 가벼운 기립성 빈맥부터 심한 쇼크까지 동반될 수 있다.

식도정맥류 치료방법

약물 치료 – 식도정맥류의 발생과 진행을 직접적으로 억제하는 약물은 아직 개발되지 않았지만, 간혹 식도정맥류의 출혈을 막는 약물이 사용되기도 한다.

내시경 치료 – 정맥류가 있는 경우 출혈을 막기 위해 내시경 치료를 전향적으로 시행하는 경우도 있다. ‘식도 정맥류 경화요법’과 ‘결찰요법’ 두 가지 주요 방법이 있다. 경화 요법은 경화제를 식도 정맥류 또는 정맥류 주변의 식도 벽에 직접 투여합니다. 경화제는 혈관을 단단하게 하고 혈관을 제거하는 약으로 최근에는 흉통, 압통, 발열, 식도궤양 등의 부작용 발생으로 결찰요법이 선호된다. 결찰요법은 내시경 끝에 특수장치를 달아 장치 안으로 혈관을 흡입한 뒤 혈관을 제거하는 시술이다.

식도정맥류 예방

식도 정맥류를 예방하는 방법으로 간경변의 위험을 줄여야 한다. 알코올 남용은 간경변의 주범이므로 음주에 특히 주의해야 한다. B 형과 C 형 간염 또한 간경변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따라서 어린이, 청소년, 노인, 보건의료계 종사자 등은 B형간염 예방접종을 받아야 한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