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Uncategorized

수용성 불용성 식이섬유 차이 특징, 식이섬유 많은 음식

수용성 불용성 식이섬유 차이 특징, 식이섬유 많은 음식

평소 식사에서 권장량의 식이섬유를 섭취하는 것은 의외로 어렵다. 효율적으로 섭취를 위해 식이섬유에 대해서 알아보자.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

식이섬유는 곡류, 야채, 과일, 곡물, 해초, 버섯, 콩류 등 식물성 식품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식이섬유의 분류와 특성

식이섬유가 건강 유지에 좋은 것은 잘 알려져 있지만, 우리가 흔히 상상하는 것 이상으로 다양한 효과가 있다.

식이섬유에는 크게 나누어 물에 녹는 수용성 식이섬유와 물에 녹기 않는 불용성 식이섬유 두 종류가 있다.

불용성 식이섬유란?

대부분 섬유질이라고 불리는 것이 바로 불용성 식이섬유다. 물에 녹지 않고 수분을 흡수하는 특성이 있다.

불용성식이섬유를 많이 함유한 식품

곡류, 야채, 콩류, 버섯류, 과일, 해초, 갑각류의 껍질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불용성식이섬유 특성

위와 장에서 수분을 흡수하여 크게 팽창하고 장을 자극하여 연동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배변 활동에 도움을 준다.

발효성 – 대장내에서 발효·분해되면 비피더스균 등이 증가하여 장내 환경 개선과 정장 작용을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수용성 식이섬유보다는 발효성이 낮습니다.

수용성 식이섬유

물에 잘 녹는 식이섬유. 물을 만나면 끈적끈적한 점성을 띄면서 젤리처럼 변한다.

수용성식이섬유를 많이 포함한 식품

다시마, 미역, 곤약, 과일, 마을, 보리, 귀리 등에 포함되어 있다.
곤약 원료는 물에 녹지만 식용 곤약이되면 물에 녹지 않습니다.

수용성식이 섬유 특성

점성 – 점착성에 의해 위장내를 천천히 이동하기 때문에, 배가 빠지기 어렵고, 과식을 방지한다. 탄수화물의 흡수를 완만하게 하여 식후 혈당치의 급격한 상승을 억제한다.

흡착성 – 담즙산과 콜레스테롤을 흡착하여 체외로 배설한다.

발효성 – 대장내에서 발효·분해되면 비피더스균 등이 증가하여 장내 환경 개선과 정장 작용을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처럼 식이섬유는 신체에 다양한 효과가 기대되고 있으며, 현재도 연구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