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Uncategorized

근육의 에너지원 BCAA 효과 섭취방법

BCAA 란?

BCAA는 운동시 근육에서 에너지원이 되는 필수 아미노산(체내에서 만들어낼 수 없는 아미노산)인 발린, 류신, 이소류신의 총칭입니다. 이 3개의 아미노산은 분지된 분자 구조를 하고 있기 때문에 BCAA(Branched Chain Amino Acid)라고 불립니다.

최근에는 근육 단백질에 매우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근육에 매우 중요한 아미노산이라고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운동시 BCAA 섭취 효과

– 근 단백질 합성 촉진
– 근단백분해 억제
– 근육 손상 감소
– 근육 내 글리코겐 절약
– 젖산 생산 억제

BCAA는 언제 얼마나 섭취하면 좋을까?

BCAA를 보급하면 혈액을 통해 근육 등에 공급됩니다. 따라서 BCAA의 효과를 확실히 얻으려면 혈중 농도가 충분히 상승하는 양을 섭취해야합니다. 운동시는 BCAA의 요구량이 높아지기 때문에 운동 30분전이나 운동중에 BCAA를 2,000mg 이상 섭취 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자연 식품으로 BCAA를 섭취하려면?

BCAA는 쇠고기, 참치, 계란, 우유 등 동물성 단백질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결론

BCAA가 효율적으로 운동시 근육 에너지원으로 이용되고 당의 이용이 억제되면 젖산의 생산도 억제되어 운동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고강도 운동시 BCAA를 섭취함으로써 피로감과 근육통을 경감할 수 있습니다.

운동 중에 식품으로 섭취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운동 중 BCAA 보급은 보충제나 BCAA 함유 음료에 의한 섭취를 추천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Exit mobile version